음악산업동향 > 국내음악산업규모

K-POP ARCHIVE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국내음악산업규모

국내 음반산업의 규모는 1990년대 지속적인 성장과 하락이 반복되었으나, 2000년을 정점으로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1997년부터 음반산업 규모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1997년 4,104여억 원을 정점으로 IMF 경제 위기를 거쳐 급격한 침체기와 회복기를 겪었으며, 2000년도 들어 급격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불법 디지털 음원 시장의 영향으로 음반산업에서 디지털 음악산업으로의 자연스러운 전이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이로 인해 일방적인 음반산업의 위축을 초래했다.

이후, 국내 음반산업의 규모는 2006년 처음으로 1천억 원 아래로 축소되어 848억 원을 기록했고, 이러한 하락세는 2007년에도 지속되었다. 2002년 이후 해마다 급락했던 음반 시장은 2006년을 기점으로 800억 원대 시장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14년 한국의 음악산업은 2010년~2014년까지 사업체수(2010년 37,634개 → 2014년 36,535개)와 종사자 수(2011년 78,181명 → 2014년 77,637명)는 감소한 반면, 매출액(2010년 2,959,143 백만원 → 2014년 4,606,882 백만원) 과 부가가치액(2010년 1,142,896 백만원 → 2014년 1,764,650 백만원)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보아 시장의 자유경쟁에 의해 중소한 사업자는 줄고, 대기업 위주로 시장이 재편되었음을 예상할 수 있다.

국내 음악의 해외 수출액(2010년 83,262 천달러 → 2014년 335,650 천달러)은 꾸준히 성장하여 5년 만에 약 4배 수준에 이른다. 해외 음악의 국내 수입액(2010년 10,337 천달러 → 2014년 12,896 천달러)은 소폭 성장을 보이고 있다. 수출액의 괄목할 만한 증가에 비해 수입액의 소폭 증가는 해외에서의 K-POP 소비가 두드러지게 성장하였음을 알 수 있다. 수출액과 수입액의 동반 증가는 기술의 발전에 따른 다양한 매체(스마트폰 등)에 의한 음악의 소비가 증가하였음을 나타낸다.

음악산업 총괄
구분 사업체수[개] 종사자수[명] 매출액[백만원] 부가가치액[백만원] 부가가치율[%] 수출액[천달러] 수입액[천달러]
2010년 37,634 76.6544 2,959.143 1,142.896 38.6 83.262 10.337
2011년 37,774 78.181 3,817.460 1,597.663 41.9 196.113 12.541
2012년 37,116 78.402 3,994.925 1,663.764 41.7 235.097 12.993
2013년 36,863 77,456 4,277.164 1,704.877 39.9 277.328 12.961
2014년 36,535 77.637 4,606.882 1,764.650 38.3 335.650 12.896
전년대비증감률[%] △0.9 △0.2 7.7 3.5 - 21.0 △0.5
연평균증감률[%] △0.7 0.3 11.7 11.5 - 41.7 5.7

출처 표시 : 2015 음악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4)
음악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4)
중분류 소분류 사업체수
[개]
종사자수
[개]
매출액
[백만원]
업체당
평균매출액
[백만원]
1인당
평균매출액
[백만원]
음악제작업 음악기획 및 제작업 1,212 2,754 842,570 752 306
음반(음원) 녹음시설 운영업 133 475 49,560 373 104
소 계 1,254 3,229 892,130 711 276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음악오디오물출판업 36 60 14,632 406 244
기타 오디오물제작업 6 14 856 143 61
소 계 42 74 15,488 369 209
음반복제 및 배급업 음반복제업 48 149 49,920 1,040 335
음반배급업 19 132 63,110 3,322 478
소 계 67 281 113,030 1,687 402
음반
도소매업
음반도매업 61 142 51,536 845 363
음반소매업 195 535 105,620 542 197
소 계 256 677 157,156 614 232
온라인
음악
유통업
인터넷/모바일음악서비스업 166 1,880 995,260 5,996 529
음원대리중개업 36 206 102,632 2,851 498
인터넷/모바일음악
콘텐츠제작 및 제공업[CP]
58 438 81,156 1,399 185
소 계 260 2,524 1,179,048 4,535 467
음악
공연업
음악공연기획 및 제작업 546 3,364 698,230 1,279 208
기타 음악공연서비스업 30 235 55,260 1,842 235
소 계 576 3,599 753,490 1,308 209
중합계 2,455 10,384 3,110,342 1,267 300
노래연습장운영업 노래연습장운영업 34,080 67,253 1,496,540 44 22
전체 36,535 77,637 4,606,882 126 59

출처 표시 : 2015 음악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4)(단위: 백만 원)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4)
중분류 소분류 2012년 2013년 2014년 비중(%) 전년대비
증감률(%)
연평균
증감률(%)
음악제작업 음악기획 및 제작업 635,910 724,470 842,570 18.3 16.3 15.1
음반(음원) 녹음시설 운영업 44,480 46,990 49,560 1.1 5.5 5.6
소 계 680,390 771,460 892,130 19.4 15.6 14.5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음악오디오물출판업 13,668 14,163 14,632 0.3 3.3 3.5
기타 오디오물제작업 996 914 856 0.0 △6.3 △7.3
소 계 14,664 15,077 15,488 0.3 2.7 2.8
음반복제 및 배급업 음반복제업 46,529 48,330 49,920 1.1 3.3 3.6
음반배급업 56,626 59,539 63,110 1.4 6.0 5.6
소 계 103,155 107,869 113,030 2.5 4.8 4.7
음반
도소매업
음반도매업 50,541 50,931 51,536 1.1 1.2 1.0
음반소매업 100,511 102,374 105,620 2.3 3.2 2.5
소 계 151,052 153,305 157,156 3.4 2.5 2.0
온라인
음악
유통업
인터넷/모바일음악서비스업 780,121 881,207 995,260 21.6 12.9 13.0
음원대리중개업 91,279 97,694 102,632 2.2 5.1 6.0
인터넷/모바일음악
콘텐츠제작 및 제공업[CP]
81,123 80,186 81,156 1.8 1.2 0.0
소 계 952,523 1,059,087 1,179,048 25.6 11.3 11.3
음악
공연업
음악공연기획 및 제작업 533,646 616,820 698,230 15.2 13.2 14.4
기타 음악공연서비스업 47,607 51,080 55,260 1.2 8.2 7.7
소 계 581,253 667,900 753,490 16.4 12.8 13.9
중합계 2,483,037 2,774,698 3,110,342 67.5 12.1 11.9
노래연습장운영업 노래연습장운영업 1,511,888 1,502,466 1,496,540 32.5 △0.4 △0.5
전체 3,994,925 4,277,164 4,606,882 100.0 7.7 7.4

출처 표시 : 2015 음악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 업종별/연도별 매출액 현황(단위: 백만 원)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2014)(단위: 백만 원)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2014)
중분류 소분류 2012년 2013년 2014년 비중(%) 전년대비
증감률(%)
연평균
증감률(%)
음악제작업 음악기획 및 제작업 1,192 1,116 1,121 3.1 0.4 △3.0
음반(음원) 녹음시설 운영업 124 130 133 0.4 2.3 3.6
소 계 1,316 1,246 1,254 3.4 0.6 △2.4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음악오디오물출판업 44 33 36 0.1 9.1 △9.5
기타 오디오물제작업 8 7 6 0.0 △14.3 △13.4
소 계 52 40 42 0.1 5.0 △10.1
음반복제 및 배급업 음반복제업 45 47 48 0.1 2.1 3.3
음반배급업 15 19 19 0.1 0.0 12.5
소 계 60 66 67 0.2 1.5 5.7
음반
도소매업
음반도매업 54 57 61 0.2 7.0 6.3
음반소매업 155 179 195 0.5 8.9 12.2
소 계 209 236 256 0.7 8.5 10.7
온라인
음악
유통업
인터넷/모바일음악서비스업 197 185 166 0.5 △10.3 △8.2
음원대리중개업 43 38 36 0.1 △5.3 △8.5
인터넷/모바일음악
콘텐츠제작 및 제공업[CP]
72 62 58 0.2 △6.5 △10.2
소 계 312 285 260 0.7 △8.8 △8.7
음악
공연업
음악공연기획 및 제작업 486 514 546 1.5 6.2 6.0
기타 음악공연서비스업 21 33 30 0.1 △9.1 19.5
소 계 507 547 576 1.6 5.3 6.6
중합계 2,456 2,420 2,455 6.7 1.4 0.0
노래연습장운영업 노래연습장운영업 34,660 34,443 34,080 93.3 △1.1 △0.8
전체 37,116 36,863 36,535 100.0 △0.9 △0.8

출처 표시 : 2015 음악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4)(단위: 백만 원)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2014)
지역 2012년 2013년 2014년 전년대비
증감률(%)
연평균
증감률(%)
서울 2,451,309 2,640,542 2,915,325 10.4 9.1
6개 시 부산 137,703 169,115 170,631 0.9 11.3
대구 115,266 170,907 173,355 1.4 22.6
인천 116,143 99,611 99,361 △0.3 △7.5
광주 16,271 17,618 17,692 0.4 4.3
대전 60,300 32,944 32,916 △0.1 △26.1
울산 46,443 31,945 31,959 0.0 △17.0
소계 492,126 522,140 525,914 0.7 3.4
9개 도 경기도 561,467 568,700 620,273 9.1 5.1
강원도 51,373 52,884 51,898 △1.9 0.5
충청북도 53,415 26,466 26,333 △0.5 △29.8
충청남도 61,484 31,973 32,169 0.6 △27.7
전라북도 46,351 30,947 30,965 0.1 △18.3
전라남도 51,214 41,022 41,334 0.8 △10.2
경상북도 88,602 260,280 260,451 0.1 71.5
경상남도 93,102 93,147 93,244 0.1 0.1
제주도 18,459 9,063 8,976 △1.0 △30.3
소계 1,025,467 1,114,482 1,165,643 4.6 6.6
중합계 3,968,902 4,277,164 4,606,882 7.7 7.7

출처 표시 : 2015 음악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음악산업 해외 수출 방법(2014)(단위:%)
음악산업 해외 수출 방법(2014)
수출방법 2012년 2013년 2014년 전년대비
증감률(%)
직접수출 해외 전시회 및 행사참여 3.2 3.2 3.3 0.1
해외 유통사 접촉 61.9 61.7 61.8 0.1
온라인 해외 판매 9.2 9.3 9.7 0.4
해외 법인 활용 4.8 5.1 5.3 0.2
간접 수출 국내 에이전트 활용 5.6 6.2 6.5 0.3
해외 에이전트 활용 15.3 14.5 13.4 △1.1
기타 - - - -
합계 100 100 100

출처 표시 : 2015 음악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2015년 국내 음반 발매 형태
2012-2015년 국내 음반 발매 형태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상반기)
누적
디지털 싱글 1,566 2,162 2,676 1,427 7,831
오프라인 CD 949 805 874 532 3,160
합계 2,515 2,967 3,550 1,959 10,991

출처 표시 : (사) 한국음반산업협회 방송심의 음반 관련 통계     

2012-2015년 국내 음반 발매 형태 그래프(단위: %)

출처 표시 : (사) 한국음반산업협회 방송심의 음반 관련 통계     

2014년 국내 장르별 음반
2014년 국내 장르별 음반
구분 댄스 발라드 R&B 일렉
트로닉
일반가요 재즈 트로트 포크 힙합 OST 기타
상반기 192 222 394 74 31 122 18 338 98 128 22 27 1,666
하반기 270 277 458 112 41 64 23 265 134 177 30 33 1,884
합계 462 499 852 186 72 186 41 603 232 305 52 60 3,550
비율(%) 13.0 14.1 24.0 5.2 2.0 5.2 1.2 17.0 6.5 8.6 1.5 1.7 100

출처 표시 : (사) 한국음반산업협회 방송심의 음반 관련 통계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연도별 변화(복수 응답 기준. 단위: 명.%)
음악 감상 시 주 이용 매체 연도별 변화
연도 사례 수 스마트폰 TV 컴퓨터/
노트북
라디오 MP3
플레이어
CD/DVD/
블루레이
태블릿
PC
일반
휴대 전화
카세트
테이프
PDA/
PMP/PSP
LP 기타
2013 1,500 69.7 55.2 27.3 22.1 13.8 10.7 2.4 1.4 0.5 2.2 0.0 0.0
2014 1,500 74.5 44.3 28.9 18.7 16.6 7.3 3.7 2.6 0.9 0.7 0.2 0.1
2015 1,200 77.7 48.4 38.8 12.5 13.2 4.8 3.8 - 0.2 0.3 0.0 0.2

주) 2015년에 기존 '일반 휴대 전화', '스마트폰' 항목을 '스마트폰'으로 통합.

음악감상 시 주 이용 매체 연도별 추이(단위: %)